본문 바로가기
Develop/Java

JAVA 자바중요클래스

by J0DEV 2021. 8. 9.
반응형

 

자바중요클래스.zip
다운로드


String, StringBuffer 클래스

1. String 클래스 사용 기법

String 클래스란?

  • 문자열을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객체모델링된 클래스이다.
  • 문자열의 일부를 추출하거나 치환 등의 조작을 할 수 있다.
  • String 클래스는 java.lang 패키지에 속한다.

String 클래스 객체의 생성

  • 생성자를 이용하는 방법 //String str = new String(“hi”);
  • 문자열 상수를 배정하는 방법 //String str = “hi”;

String 클래스의 주요 메소드

 메소드 내용 
int length()   문자열의 길이 반환
 boolean equals(Object o)  문자열이 서로 같은지 비교
 String substring(int start)  start로 주어진 위치부터 마지막 문자까지 반환
 String substring(int start, int end)  start로 주어진 위치의 문자부터 end로 주어진 위치의 문자 직전까지 반환
 String replace(char, a char b)  a로 지정된 문자를 b로 반환

 

 

자바언어에서 위치와 관련된 시작값은 모두 0이다. 1번위치라 하면 두번째 위치가 된다.

예를 들어 “abcd” 문자열에 대한 위치는 각각 0, 1, 2, 3, 4 이다.

 

 


2. StringBuffer 클래스 사용 기법

StringBuffer 클래스란?

  • 메모리상에서 문자열의 내용을 바꾸거나 위치를 변경하는 작업을 할 때 사용되는 클래스를 의미한다.
  • 동적 문자열을 처리하여 메모리 내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String 클래스에 비해 비교적 빠르다.
  • StringBuffer 클래스 객체의 상성 //StringBuffer buf = new StringBuffer();

주요 메소드

메소드  내용 
 StringBuffer append(String s);  주어진 문자열을 추가함
 String toString();  클래스에 저장된 문자열을 String 객체로 생성
StringBuffert insert(int idx, String s)   StringBuffer 객체의 idx 위치에 주어진 문자열을 삽입

 

 


Wrapper, Calenda 클래스

1. Wrapper 클래스 개념과 종류

Wrapper 클래스란?

  • 기본 데이터형을 레퍼런스 데이터 형으로 변환하는 것이다. (기본데이터형을 감싸서 클래스로 만든다.)
  • 기본 데이터가 속성과 기능을 갖는 클래스로 만들어진다.

레퍼런스란?

  • 그 크기가 정해져 있는 기본데이터와 달리 실체가 있는 곳의 주소를 나타낸다.
  • 레퍼런스 데이터형은 기본 데이터형을 제외한 모든 데이터 형을 의미한다.

Wrapper 클래스 종류

 기본데이터형  boolean byte  char  shore  int   long float  double 
 Wrapper 클래스  Boolean Byte  Character   Shore Integer  Long  Float  Double 

2. 주요 메소드와 사용법

주요메소드

  • String toString()             기본데이터를 문자열로 반환한다.
  • boolean equals()            객첵가 동일한지 비교하여 참 또는 거짓을 반환한다.
  • int parseInt()                  문자열을 파싱하여 정수로 반환한다.
  • float parseFloat()           문자열을 파싱하여 실수(flaot)로 반환한다.
  • double parseDouble()    문자열을 파싱하여 실수(double)로 반환한다.
  • long parseLong()            문자열을 파싱하여 긴 정수로 반환한다.

 

 


3. Calendar 클래스 개요와 사용법

Calendar 클래스란?

  • 날짜와 시간을 객체로 모델링한 클래스이다.
  • Calendar 클래스를 통해 년, 월, 일, 요일, 시, 분, 초와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Calendar 클래스 객체의 생성 // Calendar c = Calendar.getInstance();
  • Calendar 클래스는 시스템으로부터 시간정보를 획득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객체생성 방법이 아닌 getInstance() 메소드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한다.

Calendar 클래스의 주요 멤버변수

메소드  내용 
 static int YEAR 연도를 가르킴 
 static int MONTH  달을 가르킴
 static int DATE (또는 DAY_OF_MONTH)  날짜를 가르킴
 static int DAY_OF_WEEK  요일을 가르킴
 static int HOUR_OF_DAY  시간을 가르킴 (24시간제)

 


컬렉션 클래스

1. 컬렉션 클래스 개요

배열

동일한 종류의 타입만 저장할 수 있고 배열의 크기를 변경하기 어려운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보완하여

컬렉션 클래스

다양한 타입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고 크기도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다.

자바 컬랙션

  • 문자열의 일부를 추출하거나 치환 등의 조작을 할 수 있다.

컬렉션 인터페이스 종류

  • List 인터페이스
      1. 요소에 인텍스를 부여
      2. 요소 중복 가능
      3. 구현 클래스 : Vector, ArrayList, LinkedList
  • Set 인터페이스
      1. 요소는 중복 불가능
      2. 순서 없음
      3. 구현 클래스 : HashSet, LinkedHashSet, TreeSet
  • Map 인터페이스
      1. Key 와 Value로 구성
      2. Key는 중복 불가능, Value는 중복 가능
      3. 구현 클래스 : HashMap, Hashtable

컬렉션 인터페이스의 주요 메소드

메소드  내용 
 boolean Add(E e)  특정 요소 추가
 void clear()  모든 요소 삭제
 boolean equals(Object o)  컬렉션과 특정 객체와 비교
 Boolean isEmpty()  컬렉션의 원소가 있는지를 검사
 Boolean remove(Object o)  컬렉션에서 특정 원소 삭제
 int size()  컬렉션의 요소 수를 반환

2. Vector 클래스 개요와 사용법

Vector 클래스란?

  •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클래스
  • Vector 클래스는 배열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배열의 단점

  • 배열이 생성된 뒤 크기 조정 불가능하다.
  • 같은 종류의 데이터만 저장 가능하다.
  • 배열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인덱스만 사용 가능하다.

Vector 클래스

  • 추가, 삭제가 용이하다.
  • Vector 클래스를 이용하면 객체까지 저장할 수 있다.
  • 서로 다른 유형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이 가능하다.
  • Vector 클래스는 java.util 패키지에 포함된다.

Vector 클래스 객체의 생성

  • Vector v = new Vector();

Vector 클래스의 주요 메소드

 메소드 내용 
 void add Element(Object o)  벡터에 요소를 추가
 Boolean removeElement (Object e) 특정 요소를 백터에서 삭제 
 void removeAllElements() 벡터에서 모든 요소를 제거 
 Int size() 벡터의 요소 개수를 반환
 E get(int index) Index 로 지정된 요소를 반환

 


3. Hashtable 클래스

Hashtable 클래스의 특징

  • Hashtable 클래스는 Map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이며 <키, 객체> 쌍으로 데이터를 저장한다.
  • Hashtable 객체에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put() 메서드로 키와 값을 지정하며 데이터를 검색하기 위해서는 get() 메소드에 키를 지정한다.
메소드  내용 
 put(key, value)  Hashtable에 키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한다.
 Object get(Object Key)  Key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반환
 remove(Object Key)  Key를 이용하여 해당 데이터를 삭제
 void clear()  Hashtable에 있는 모든 데이터를 삭제

 

 

 

 

 

반응형

'Develop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AWT & Swing  (0) 2021.08.09
JAVA Generic  (0) 2021.08.09
JAVA 추상클래스, 인터페이스, 내부클래스  (0) 2021.08.08
JAVA this, super 수정자  (0) 2021.08.08
JAVA 상속과 접근제어  (0) 2021.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