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tring, StringBuffer 클래스
1. String 클래스 사용 기법
String 클래스란?
- 문자열을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객체모델링된 클래스이다.
 - 문자열의 일부를 추출하거나 치환 등의 조작을 할 수 있다.
 - String 클래스는 java.lang 패키지에 속한다.
 
String 클래스 객체의 생성
- 생성자를 이용하는 방법 //String str = new String(“hi”);
 - 문자열 상수를 배정하는 방법 //String str = “hi”;
 
String 클래스의 주요 메소드
| 메소드 | 내용 | 
| int length() | 문자열의 길이 반환 | 
| boolean equals(Object o) | 문자열이 서로 같은지 비교 | 
| String substring(int start) | start로 주어진 위치부터 마지막 문자까지 반환 | 
| String substring(int start, int end) | start로 주어진 위치의 문자부터 end로 주어진 위치의 문자 직전까지 반환 | 
| String replace(char, a char b) | a로 지정된 문자를 b로 반환 | 
자바언어에서 위치와 관련된 시작값은 모두 0이다. 1번위치라 하면 두번째 위치가 된다.
예를 들어 “abcd” 문자열에 대한 위치는 각각 0, 1, 2, 3, 4 이다.

2. StringBuffer 클래스 사용 기법
StringBuffer 클래스란?
- 메모리상에서 문자열의 내용을 바꾸거나 위치를 변경하는 작업을 할 때 사용되는 클래스를 의미한다.
 - 동적 문자열을 처리하여 메모리 내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String 클래스에 비해 비교적 빠르다.
 - StringBuffer 클래스 객체의 상성 //StringBuffer buf = new StringBuffer();
 
주요 메소드
| 메소드 | 내용 | 
| StringBuffer append(String s); | 주어진 문자열을 추가함 | 
| String toString(); | 클래스에 저장된 문자열을 String 객체로 생성 | 
| StringBuffert insert(int idx, String s) | StringBuffer 객체의 idx 위치에 주어진 문자열을 삽입 | 

Wrapper, Calenda 클래스
1. Wrapper 클래스 개념과 종류
Wrapper 클래스란?
- 기본 데이터형을 레퍼런스 데이터 형으로 변환하는 것이다. (기본데이터형을 감싸서 클래스로 만든다.)
 - 기본 데이터가 속성과 기능을 갖는 클래스로 만들어진다.
 
레퍼런스란?
- 그 크기가 정해져 있는 기본데이터와 달리 실체가 있는 곳의 주소를 나타낸다.
 - 레퍼런스 데이터형은 기본 데이터형을 제외한 모든 데이터 형을 의미한다.
 
Wrapper 클래스 종류
| 기본데이터형 | boolean | byte | char | shore | int | long | float | double | 
| Wrapper 클래스 | Boolean | Byte | Character | Shore | Integer | Long | Float | Double | 
2. 주요 메소드와 사용법
주요메소드
- String toString() 기본데이터를 문자열로 반환한다.
 - boolean equals() 객첵가 동일한지 비교하여 참 또는 거짓을 반환한다.
 - int parseInt() 문자열을 파싱하여 정수로 반환한다.
 - float parseFloat() 문자열을 파싱하여 실수(flaot)로 반환한다.
 - double parseDouble() 문자열을 파싱하여 실수(double)로 반환한다.
 - long parseLong() 문자열을 파싱하여 긴 정수로 반환한다.
 


3. Calendar 클래스 개요와 사용법
Calendar 클래스란?
- 날짜와 시간을 객체로 모델링한 클래스이다.
 - Calendar 클래스를 통해 년, 월, 일, 요일, 시, 분, 초와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Calendar 클래스 객체의 생성 // Calendar c = Calendar.getInstance();
 - Calendar 클래스는 시스템으로부터 시간정보를 획득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객체생성 방법이 아닌 getInstance() 메소드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한다.
 
Calendar 클래스의 주요 멤버변수
| 메소드 | 내용 | 
| static int YEAR | 연도를 가르킴 | 
| static int MONTH | 달을 가르킴 | 
| static int DATE (또는 DAY_OF_MONTH) | 날짜를 가르킴 | 
| static int DAY_OF_WEEK | 요일을 가르킴 | 
| static int HOUR_OF_DAY | 시간을 가르킴 (24시간제) | 

컬렉션 클래스
1. 컬렉션 클래스 개요
배열
동일한 종류의 타입만 저장할 수 있고 배열의 크기를 변경하기 어려운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보완하여
컬렉션 클래스
다양한 타입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고 크기도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다.
자바 컬랙션
- 문자열의 일부를 추출하거나 치환 등의 조작을 할 수 있다.
 
컬렉션 인터페이스 종류
- List 인터페이스
 
- 요소에 인텍스를 부여
 - 요소 중복 가능
 - 구현 클래스 : Vector, ArrayList, LinkedList
 
- Set 인터페이스
 
- 요소는 중복 불가능
 - 순서 없음
 - 구현 클래스 : HashSet, LinkedHashSet, TreeSet
 
- Map 인터페이스
 
- Key 와 Value로 구성
 - Key는 중복 불가능, Value는 중복 가능
 - 구현 클래스 : HashMap, Hashtable
 
컬렉션 인터페이스의 주요 메소드
| 메소드 | 내용 | 
| boolean Add(E e) | 특정 요소 추가 | 
| void clear() | 모든 요소 삭제 | 
| boolean equals(Object o) | 컬렉션과 특정 객체와 비교 | 
| Boolean isEmpty() | 컬렉션의 원소가 있는지를 검사 | 
| Boolean remove(Object o) | 컬렉션에서 특정 원소 삭제 | 
| int size() | 컬렉션의 요소 수를 반환 | 
2. Vector 클래스 개요와 사용법
Vector 클래스란?
-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클래스
 - Vector 클래스는 배열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배열의 단점
- 배열이 생성된 뒤 크기 조정 불가능하다.
 - 같은 종류의 데이터만 저장 가능하다.
 - 배열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인덱스만 사용 가능하다.
 
Vector 클래스
- 추가, 삭제가 용이하다.
 - Vector 클래스를 이용하면 객체까지 저장할 수 있다.
 - 서로 다른 유형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이 가능하다.
 - Vector 클래스는 java.util 패키지에 포함된다.
 
Vector 클래스 객체의 생성
- Vector v = new Vector();
 
Vector 클래스의 주요 메소드
| 메소드 | 내용 | 
| void add Element(Object o) | 벡터에 요소를 추가 | 
| Boolean removeElement (Object e) | 특정 요소를 백터에서 삭제 | 
| void removeAllElements() | 벡터에서 모든 요소를 제거 | 
| Int size() | 벡터의 요소 개수를 반환 | 
| E get(int index) | Index 로 지정된 요소를 반환 | 

3. Hashtable 클래스
Hashtable 클래스의 특징
- Hashtable 클래스는 Map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이며 <키, 객체> 쌍으로 데이터를 저장한다.
 - Hashtable 객체에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put() 메서드로 키와 값을 지정하며 데이터를 검색하기 위해서는 get() 메소드에 키를 지정한다.
 
| 메소드 | 내용 | 
| put(key, value) | Hashtable에 키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한다. | 
| Object get(Object Key) | Key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반환 | 
| remove(Object Key) | Key를 이용하여 해당 데이터를 삭제 | 
| void clear() | Hashtable에 있는 모든 데이터를 삭제 | 

반응형
    
    
    
  'Develop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 JAVA AWT & Swing (0) | 2021.08.09 | 
|---|---|
| JAVA Generic (0) | 2021.08.09 | 
| JAVA 추상클래스, 인터페이스, 내부클래스 (0) | 2021.08.08 | 
| JAVA this, super 수정자 (0) | 2021.08.08 | 
| JAVA 상속과 접근제어 (0) | 2021.08.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