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준비
2019년, 전역을 앞두고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0기 과정에 지원하려고 했으나 전역 일정과 겹쳐서 아쉽게 지원하지 못했다.
2020년 1월에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1기 모집 공고가 발표되었다.
공고 및 접수
서류 접수는 자기소개서와 학력, 인적 사항 등의 내용을 작성하면 된다.
몇가지 특이한 점이 있다면 경력과 SW코딩 능력을 적는 란이 있다.
SW코딩 능력란은 3개로 제한된 것이 아닌, 추가 작성할 수 있었다.
자기소개서는 5개의 항목이 존재했다.
소프트웨어분야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남들과 달리 특별한 노력을 한 경험을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귀하의 장래 희망을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귀하께서는 2020년도 「SW마에스트로」 연수과정에서 동료 연수생 3~5명과 협력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완성하여야 합니다. 어떤 능력을 갖춘 연수생들과 어떤 프로젝트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 귀하의 구체적인 계획을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0년도 「SW마에스트로」 연수 과정에서는 연수생에게 교육지원비, 노트북PC 및 프로젝트 재료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며, 본인이 희망하는 온라인 강의와 프로젝트 수행을 도와주는 멘토(팀별 5명 내외)를 통해 귀하의 SW능력을 향상·발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약 6개월간 귀하께서 본 과정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SW대회 수상 등 증빙이 가능한 경우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회명 / 수상내역 / 수상일자 / 수여기관)
각 항목 당 최소 400자 ~ 최대 3000자 이내로 작성해야 했다.
서류 발표
지원서 접수가 마감되고 대략 1~2주 내에 서류검토 결과 메일을 받을 수 있었다.
메일과 함께 문자도 전송되며 합격 시, 1차 코딩테스트와 관련된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1차 코딩테스트
서류 합격 결과 안내 후 5일째 되는 날, 1차 코딩 테스트 안내 메일이 전송되었다.
[구름] 서비스를 사용하여 코딩 테스트가 진행되었다.
1차 코딩 테스트 전, 사전에 제공 받은 계정으로 접속하면 연습 문제가 제공되어 있다.
1차 코딩테스트 문제는 알고리즘 3문제, SQL 1문제, WEB 1문제가 출제되었다.
알고리즘 3문제는 모두 일반적인 수학 규칙 또는 탐색과 관련된 문제였다.
SQL은 GROUP BY 또는 JOIN을 사용한 간단한 쿼리를 작성하는 문제였다.
WEB은 간단한 비동기 통신 + 응답 받은 데이터를 프론트에 뿌려주는 문제였다.
1차 코딩테스트 난이도는 쉽다고 느꼇고, 끝나고 합격했다는 확신이 들었다.
1차 코딩테스트에 합격하면 2차 코딩테스트와 온라인 AI 인적성 검사를 진행한다.
2차 코딩테스트
2차 코딩테스트에서도 [구름]을 사용하였다.
1차 코딩테스트와 마찬가지로 사전에 메일로 안내 받은 계정으로 접속하면 된다.
2차 코딩테스트 문제의 구성은 1차 코딩테스트와 같았다.
(알고리즘 3문제, SQL 1문제, WEB 1문제)
전체적으로 1차 코딩테스트에 비해 난이도가 올라갔다.
알고리즘은 문제 이해 및 해결 능력을 많이 요구했다.
SQL은 GROUP BY와 JOIN을 적절하게 WHERE 조건에 맞춰 쿼리를 작성하면 됬다.
WEB의 경우 1차때와 거의 비슷했지만 header에 content-type을 추가로 설정해주어야 했다.
다행히 2차 코딩테스트도 합격했다.
온라인 AI 인적성 검사
1차 코딩테스트에 합격하면 2차 코딩테스트 일정과 관계없이 온라인 AI 인적성 검사를 진행한다.
메일로 링크가 전달된다.
캠이 되는 노트북, 그리고 마이크가 되는 이어폰을 준비하고 주어진 질문에 대답하면 된다.
단, 질문당 대답하는 제한시간이 존재한다. (충분한 시간이 주어진다.)
인적성 검사는 5월 6일까지 였는데 2차 코딩테스트 결과가 먼저 나왔다.
2차 코딩테스트에 합격했더라도 인적성 검사를 진행해야 심층 면접 과정에 참가할 수 있다.
심층 면접
심층 면접 과정은 대면으로 진행되었다.
메일에 안내된 내용을 참고하여 자기소개서와 2차 코딩테스트를 기반으로 준비하면된다.
2020년도 11기 모집과정 심층 면접은 5대5 면접으로 진행되었다.
다른 면접자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면접관에 따라 질문하는 내용이 다르다.
코딩테스트 위주의 질문을 할 수도 있고 프로젝트 경험 또는 자기소개서 기반 질문을 하는 경우도 있으며
둘다 적절히 섞어서 질문하는 경우도 있다.
면접은 대략 1시간동안 진행되며 공통질문부터 개별질문까지 다양한 질문이 주어진다.
기억나는 면접 질문들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자기소개 간단하게 해주세요.
공공 API를 사용해본 경험 또는 프로젝트가 있는가?
공공의 목적을 위해 개발한 경험 또는 프로젝트가 있난가?
int, char 등 알고 있는 자료형과 그것에 할당되는 크기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2차 코딩 테스트 알고리즘 문제와 관련한 질문들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서 팀원들과의 갈등이 생길때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인가?
이 외에 여러 질문들이 많았다.
자기소개서 및 코딩테스트 위주로 면접을 준비하면 좋을 것 같고
자시남ㄴ의 프로젝트 경험 또는 개발 경험을 잘 정리해서 면접을 준비하면 되는 것 같다.
합격 발표
심층 면접 후, 5일 정도 지나고 합격 안내 연락을 받을 수 있었다.
후기
기본기가 탄탄하고 다양한 개발/프로젝트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자신에게 어떤 의미인지 잘 어필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Tech >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SWMaestro]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1기 프로젝트 과제 기획 심의 (0) | 2021.08.13 |
---|---|
[SWMaestro]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1기 팀빌딩 및 프로젝트 준비 (0) | 2021.08.13 |